profile
설명간호사찐찐
🔥개척단🔥
1년 전

정형외과 간호사가 알려주는 어깨 질환들(동결견, 회전근개증후군, 회전근개파열, 불안정성)

✨️ 안녕하세요. 크리에이터 설명간호사찐찐입니다.

✨ 현 서울 상급종합병원 정형외과 외래 간호사, 전 마취과 간호사, 블로거, 크리에이터💕 설명간호사 찐찐(https://m.blog.naver.com/rls1106)

(블로거로 활동하고 계시는 선생님들, 네이버 검색을 자주 하시는 선생님들 계시다면 이웃과 서로 이웃 완전, 완전 환영입니다.) ✨

💕 Prologue
제가 긴 시간동안 임상간호사로 일하며 느낀점이 있어요. 간호사는 해부, 생리학부터 약리와 같은 기초학문부터, 질병과 치료에 대한 통합적인 지식과 그리고 병원 시스템에 이해까지, 방대한 지식을 요구하는 직업군이라는 것을 점점 더 느끼는 것 같아요.

큰 그림을 그릴 줄 아는 간호사가 되기를 바라며 이번 글에서는 지금 제가 가장 많이 만나는 견관절 파트 환자군들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들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해드리려고 해요.

💕 어깨 환자군들을 정리해보면 크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1. 관절내 염증
2. 회전근개 염증
3. 회전근개 파열
4. 어깨 불안정성

💌 관절내 염증
어깨 관절내 염증의 대표적인 질환이 무엇인지 맞춰보세요. 우리 나라 사람들은 모르는 사람이 없는 질환일꺼에요.



정답은 오십견이에요. 50살이 되면 다들 앓고 지나간다고 해서 오십견이라고 부른답니다.

정식 명칭은
adhesive capsulitis (관절낭염)이고
frozen(동결견), stiffness(뻣뻣함) 모두 같은 질병이에요.

염증을 가라앉히고 딱딱해진 관절낭을 풀어주는 것이 치료예요.

관절낭을 풀어주는 것은 스트레칭이에요. 관절낭을 좌우, 상하 쭉쭉 늘려줌으로 딱딱해진 관절낭을 풀어줘야해요.

이를 돕기위해 소염진통제인 Nsaids 를 쓸 수도 있고 스테로이드 관절강내주사(intra arthicular injection)를 시행할 수도 있고 수술적 치료인 capsular release를 할 수도 있어요.

동결견 치료의 핵심은 스트레칭이에요! 환자분에게 꼭꼭 교육해주셔야 할 내용이에요. 소염진통제, 주사치료, 수술로 통증이 줄어들었다고 해도 다나았나보다 하면 안되고 꾸준히 스트레칭을 해주어야함을 (치료를 받고 4-5개월 이후에 뻣뻣한 느낌없이 어깨의 모든 방면 ROM이 완전히 원활해지면 다 나았다라고 할 수 있어요.)

💌 회전근개 염증
회전근개는 어깨를 싸고 있는 근육 모음이에요.(극상근, 견갑하근, 극하근, 소원근) 아마 학부때 중요하게 배우는 질병중에 RCS(rotator cuff syndrome,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 있을꺼에요. 이 근육들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 염증이 생긴 질환을 통칭해서 회전근개증후군이라고 불러요.

회전근개 염증의 중요한 원인 두가지는 석회와 충돌증후군이에요.

석회(calcification)는 어깨에 석회가루나 석회가 뭉쳐진 덩어리가 끼는 질병으로 급성으로 염증이 생기는 팔도 못들고 응급실 갈정도의 통증을 호소하는 질병이에요.

충돌증후군(impingement syndrome)은 뼈(견갑골의 견봉, acromion)랑 뼈(상완골 상부)가 충돌해서 그 사이에 있는 회전근개 힘줄에 자꾸 마찰이 발생하게 하고 그 마찰로 인해 회전근개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회전근개 염증이 반복되면 점점 얇아지고 파열로 이어질 수 있어요.

근육이 뼈에 붙는 부분 = 건(tendon)= 힘줄 모두 같은 말이에요.

회전근개 증후군 치료의 핵심도 스트레칭이에요. 동결견과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레칭을 하면되는데, 목적만 조금 달라요. 회전근개를 늘려주는 동작을 반복함으로 힘줄을 부들부들하게 해주어서 뼈 사이에 끼어서 마찰을 받아도 타격을 덜 받게 해서 염증을 줄이고 힘줄을 건강하게 할 수 있어요.

그리고 힘줄을 늘렸다 다시 돌아오고 또 늘렸다 다시 돌아오고 그러면서 석회에 자극을 주어서 석회가 줄어들게 할 수 있어요.

그 이외의 치료로는 소염진통제로 염증을 줄이거나 , 스테로이드 견봉하주사(SA inj. subacromial inj.), 수술적치료인 견봉성형술(acromioplasty), 석회제거술(calcification removal)이 있어요.

💌 회전근개 파열
회전근개 파열은 회전근개가 뼈에 붙는 부분이 끊어진 것을 의미해요.

회전근개 파열은 완전파열과 부분파열이 있어요.(크기에 따라 소파열, 중파열, 대파열, 광범위파열 이렇게 나눌 수도 있어요.)

부분 파열이면 수술 하지 않고 경과 관찰하며 지내볼 수 있어요. 회전근개 파열이 통증을 일으킨다기 보다 파열된 부분에 염증이 생기며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요. RCS과 동일한 방법으로 관리하며 지내시면 되세요.

완전 파열이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보는게 좋아요. 요즘은 대부분 관절경으로 수술이 가능해요. 응급으로 할 수술은 아니지만 파열된 부분이 근육안쪽으로 말려들어가며 지방으로 변성되기때문에 잘 쉴 수 있는 적당한 시기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파열이 진행되어 광범위하게 힘줄이 찢어지면 타가건 이식을 하거나 인공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요. 증상이 없더라도 꾸준히 경과관찰은 하셔야 해요.

✨️ 자! 환자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는! 콜라겐, 자가혈장, DNA 주사로 힘줄을 재생시킬 수 있나요?

환자분들께서 많이 궁금해하실꺼에요. 답을 수술 이외에 tear repair 방법은 없어요. 여러가지 주사들이 힘줄을 재생시킨다는 정확한 근거가 없어요.

💌 어깨 불안정성
어깨 관절이 헐거운 질환을 이야기 해요. 헐거우니 탈구(dislocation) 되는 경우가 있어요. 선천적으로 과하게 유연해서 그럴 가능성이 많아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낫는 질병이기도 해요.

탈구가 되면서 관절와가 찢어져서 더 헐거워지게 되는 악순환을 맞이할 수 있어요.

관절와가 찢어지는 질병의 이름 들어보셨을 수 있어요. 방향에 따라 bancart 병변, SLAP병변이 있고 탈구에 따른 질병은 bancart 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반복적 사용으로 인한 질병은 SLAP 병변이라고 이해하시면 되세요.

찢어진 정도와 습관성 탈구의 정도에 따라 주변 근육인 회전근개 강화를 통해서 보존적으로 치료할 수도 있고 수술적 치료로 관절경을 통해 관절와 찢어진 부분을 repair 할 수도 있어요.

💕 Epilogue
우리 샘들 머리속에 어깨 질환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주기 위해서 기획해 본 인사이트였어요.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엄청 크게 스케치 한거라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