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삼삼
🔥개척단🔥
9월 24일

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안녕하세요!

중환자실 교육전담간호사 삼삼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 번째 시간입니다! 인공호흡기의 모드와 모드별 감시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각 모드별 설명에 들어가기에 앞서, 공통적으로 monitoring 해야할 사항들과 자주 울리는 알람에 대해 이야기 먼저 해보려고 해요.

인공호흡기 간호 시 자주 접할 수 있는 알람은 pressure alarm 입니다. 보통 Paw High, High pressure 로 알람이 울리는데요. 이 알람이 울리게 되면 기도 내압, 또는 폐 내부의 압력이 올랐을 때 모니터링되는 압력이 올라가며 알람이 울리게 됩니다. 이 때 알림이 울리는 이유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① 기관 내관 튜브 또는 circuit 자체의 문제 ② Sedation ③ 기도 내의 문제 ④ 폐의 문제 이렇게 크게 나눠볼 수 있습니다.

① 기관 내관 튜브 또는 circuit 자체의 문제 : Endotracheal tube, Tracheal tube 안의 sputum이나 이물질, Ventilator circuit 내의 결로로 인한 응축수, Tube 또는 circuit의 꺾인 경우 tube 나 circuit을 펴주거나 suction 을 통해 개방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② Sedation : 인공호흡기에서 흡기가 시작될 때 환자가 흡기를 받아들이지 않고 호기를 내뱉는 경우, 인공호흡기와 동조되어 호흡하지 않는 경우에는 충분하게 환자가 진정되어 있는지 평가하고 처방에 따라 추가로 진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③ 기도 내의 문제 : 기도 협착 등으로 기관 내 저항이 올라가게 되는 경우에는 처방에 따른 nebulizer 이용하여 확장을 시켜줄 수 있도록 합니다.

④ 폐의 문제 : 폐렴, 기흉, ARDS, Stiff Lung, 폐부종, 무기폐, 흉수 등의 경우 인공호흡기에 의해 폐 확장이 제대로 되지 않으며 압력이 높아지는 경우 처방에 따라 이뇨제 투여, 흉관 삽입 등을 고려합니다.

보통 ①, ②의 경우로 알람이 많이 울리게 되는데 문제를 해결한 후에도 지속된다면 ③, ④의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1. Volume Control Mode

- Setting 하는 값 : FiO2, PEEP, RR, Tidal Volume, I:E ratio, Trigger

- 환자의 IBW(이상 체중)에 따라 Tidal Volume(일회호흡량)을 설정하면 환자의 기도와 폐 상태와 상관없이 일정한 볼륨이 인공호흡기에 의해 들어갑니다. 따라서, 치료도중 환자의 폐가 악화되어도 인공호흡기는 감지하지 못하고 일정 호흡량을 공급하고 그로 인해 기도+폐 압력이 상승할 수 있고 지속되면 폐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시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시 사항 : Peak pressure(Ppeak or PIP, Peak Inspiratory Pressure, 기도 내 압력 + 폐포 내 압력), Plateau Pressure(Pplat, 폐포 내 압력, 폐의 유순도), Ppeak - Pplat = 기도 내 압력

- 첫 번째, 두 번째사진을 참고해주세요.


2. Pressure Control Mode

- Setting 하는 값 : FiO2, PEEP, RR, PC above PEEP(Pressure Control), I:E ratio, Trigger

- 환자의 IBW 에 따른 Tidal Volume 이 나올 수 있도록 Pressure를 조절합니다. 일정한 압력을 설정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기도저항과 폐상태에 따라 Tidal Volume이 변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감시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시 사항 : Tidal Volume

- 세 번째, 네 번째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3. Pressure Support Mode

- Setting 하는 값 : FiO2, PEEP, PS above PEEP(Pressure Support), Trigger, Back up Mode(Apnea time 포함)

- Pressure Control 과 동일하게 pressure를 설정하여 환자에게 맞는 Tidal volume이 나오도록 합니다. 대신 Control mode는 흡기와 호기를 모두 인공호흡기에서 시작하고 끝나게 되지만, Support mode의 경우에는 환자의 흡기 노력이 느껴지면 인공호흡기에서 흡기를 시작하게 되고 환자가 호기하고 싶을 때 호기로 전환됩니다. 결론적으로 인공호흡기는 PEEP 과 above PEEP 을 통해 호흡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 환자의 노력이 없다면 “도움” 자체도 주지 않게 됩니다. 그렇다면 환자의 흡기 노력이 없다면 계속 무호흡 상태로 유지되는데 이 때 Back up mode를 통해 무호흡 구간이 길어지면 control mode로 스스로 변경되어 환자의 호흡에 지장이 없도록 설정됩니다. 따라서 호흡 수가 현저하게 줄어들지 않는지, Tidal volume 이 제대로 나오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감시사항 : RR, Tidal Volume

- 다섯 번째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4. CPAP Mode

- Setting 하는 값 : FiO2, PEEP, Trigger

- CPAP mode 는 Pressure support mode 에서 pressure를 0cmH2O로 설정한 경우로, 더 이상의 호흡 보조는 필요하지는 않지만 기능적 잔기량이 떨어지는 환자(산소화가 필요한 환자)에게 적용합니다.


5. Synchronized Intermittent Mandatory Ventilation (SIMV) Mode

- Setting 하는 값 : FiO2, PEEP, SIMV rate, Tidal Volume 또는 PC above PEEP, I:E ratio, Trigger

- SIMV mode 는 현재 많이 쓰이는 모드는 아니지만 인공호흡기 이탈 시 에 사용합니다. VC 또는 PC mode로 설정할 수 있으며 기계에서 설정한 SIMV rate 만큼은 주기적으로 인공호흡기에 의해 호흡이 시작되고 그 외에는 환자의 자발적인 호흡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SIMV rate를 높인 상태에서 시작하며 환자의 자발 호흡의 빈도가 잦아지면 점점 SIMV rate를 줄여 점차 인공호흡기를 뗄 수 있도록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인공호흡기의 SIMV rate를 낮추었을 때 자발적인 호흡 또한 줄어든다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는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떄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여섯 번째, 일곱 번째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여기까지 인공호흡기의 모드와 모드별 감시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글로만 설명을 하다보니 전달이 잘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문들은 환영입니다!
감사합니다.
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4.png - 1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7.png - 2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3.png - 3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8.png - 4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9.png - 5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5.png - 6인공호흡기 기초편 3 모드별 감시사항 - IMG_6916.png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