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설명간호사찐찐
🔥개척단🔥
7월 16일

[특히 외과 샘들!!] PCA 무통주사의 모든 것 2

✨️ 현 서울 상급종합병원 정형외과 외래 간호사, 전 마취과 간호사, 블로거, 크리에이터💕 설명간호사 찐찐(https://m.blog.naver.com/rls1106)이에요.

(블로거로 활동하고 계시는 선생님들, 네이버 검색을 자주 하시는 선생님들 계시다면 이웃과 서로 이웃 완전, 완전 환영입니다. 🩷)


💌 Prologue
수술 후 케어에 있어서 수술 후 통증은 중요한 간호 진단이, 통증 조절은 중요한 케어 포인트가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통증 조절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이 PCA일꺼예요. 이전 편에서 PCA의 원리와 용량등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았고 이번에는 실질적인 사용법과 사용팁 그리고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 무통 주사 기계의 종류

무통 주사에 사용하는 기계의 종류는 크게 세가지가 있어요. 풍선식, 가스압력식, 기계식이 있어요.


👍 풍선식

풍선이 일정하게 커지면서 maintenance 용량을 주입

👍 가스압력식

가스가 발생하면 피스톤을 밀어올려주어 maintenance 용량을 주입

=> 위의 두가지는 세팅값이 동일해요.
maintenance 1cc/hr + bolus(버튼) 1cc 또는 2cc(15분 locking time)를 주로 사용해요. 2cc bolus 버튼 기계를 사용한다면 maintenance 의 용량을 줄인다 생각하시면 되세요. ( 빨리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Side가 작아요. 이전에 PCA side가 있었다면 2cc bolus 기계를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려요.)

👍 기계식

기계에 세팅된 용량에 따라 maintenance 용량을 주입



✨️ PCA 사용 방법

통증 트리거 걸리지 말라고 마취에서 깨어나기 전에 미리 PCA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고 마취에서 깨어났을 때 통증을 호소하면 그 때 bolus dose부터 시작하기도 해요.

병실에 올라온 환자분들은 PCA 장치가 연결되어 있을 거예요. 통증이 참을만하다면 유지용량으로 통증이 조절되는거니까 그냥 사용하면 되고 통증이 심하다면 버튼을 누르며 사용하면 된다고 기본적인 사용법을 설명해주시면 되세요.


Bolus 버튼을 너무 자주 투여되면 위험하기때문에 대부분 15분 정도 locking time이 있어요. 앞의 두 장치는 버튼 아래 약이 차서 누르면 쭉 밀려들어가는 방식이고 기계식 장치는 버튼을 눌렀을 때 세팅에 따라 추가 약제가 들어가는 방식이에요. 꾹- 눌러서 버튼이 밀려들어가거나 윙 하면 소리가 나야 추가 진통제가 투여되는거에요. 헐겁게 버튼이 눌리거나 윙~ 기계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locking time이라서 진통제가 들어가지 않는거예요.

버튼을 눌러도 VAS 4점 이상의 통증을 호소한다면 추가 통증 조절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 PCA 사용팁

👍 통증이 예상되는 행동 (움직이거나 복부, 흉부 수술 환자가 기침을 하거나 상처 소독을 하거나 등등)을 하기 5분 전(약이 효과를 나타내기까지 걸리는 시간)에 버튼을 미리 누르고 사용하면 효과적이에요.


👍 유지용량만으로 적절하게 통증이 조절되고 있는데 아플까봐 버튼을 자꾸 누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PONV도 있을 수 있어서 Nausea , vomiting 은 시작되면(트리거가 걸리면) 조절이 어려울 수 있어요. 주의하세요.

✨️ PCA 사용 기한 : 얼마나 사용할 수 있나요?

사용 기한은 평균적으로 수술 후 2박3일정도 사용하는데 수술 후 3일 정도면 절개통이 참을만하게 줄어들기때문에 적절한 사용 기한이에요.


기계 종류나 버튼을 얼마나자주 누르느냐에 따라 사용기간은 1박2일이 될수도 있고 3박 4일이 될 수도 있어요. 큰 수술을 받아서 지속적인 통증 조절이 필요하다면 무통주사 종료시점에서 추가적으로 무통주사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 PCA 가격, 급여 기준

대부분 비급여에 해당되어요. 비급여 일때 PCA 사용 가격은 (사용한 기계나 약제에 따라 달라지지만) 10-20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 급여(보험)적용 기준 : 암환자, 개심술, 개두술, 장기이식, 제왕절개 수술 후, 질식 분만 시 경막외 마취(무통 분만)




✨️ PCA 부작용
PCA 의 성분에 의해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오심, 구토, 어지럼증, 호흡억제, 요정체, 변비, 마취 회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위의 부작용이 생기면 PCA를 잠깐 잠궜다(멈췄다) 다시 사용하는 등의 방법의 사용할 수 있어요. 부작용 중에 오심은 빈도가 진짜 높아서 예방적으로 antiemesis가 포함되어 있어요.

예전 같은 수술을 두번 받은 환자분이 계셨는데 첫 수술 시 PCA side(N,V)가 너무 심해서 고생하셔서 두번째 수술 때는 PCA를 하지 않은 분이 계셨는데 수술하고 회복실에서 너무 아프고 힘들어서 다시 PCA를 하시는 것을 보고 무통주사가 효과가 진짜 좋기는 하구나 생각했어요! 혹시 이전 무통 주사가 부작용이 심했다면 꼼꼼하게 notify 해주셨으면 좋겠어요.S/E를 줄일 수 있도록 opioid의 용량을 줄이거나 antiemesis의 용량을 늘리거나 hydration을 많이 해준다거나 여러가지 방법으로 환자분을 도와드릴 수 있어요.



💌 Epilogue

환자분들이 수술 후 통증을 관리함에 있어 우리 간호사 선생님들이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실 수 있기를 바라며 이번 인사이트를 마무리 지을게요. 감사합니다.
[특히 외과 샘들!!] PCA 무통주사의 모든 것 2 - Screenshot_20230708_224211_Naver Blog.jpg - 1[특히 외과 샘들!!] PCA 무통주사의 모든 것 2 - Screenshot_20230708_224220_Naver Blog.jpg - 2[특히 외과 샘들!!] PCA 무통주사의 모든 것 2 - Screenshot_20230708_224228_Naver Blog.jpg -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