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삼삼
🔥개척단🔥
1년 전

교육전담 간호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교육전담간호사 삼삼입니다!

여러분 교육전담 간호사에 대해 알고계신가요?
아니면 여러분의 병원에 교육전담 간호사가 있나요?

제가 지금 근무하고 있는 병원에는 3명의 교육전담 간호사와 8명의 현장 교육간호사가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보건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지원을 받아 여러 병원에서 교육전담 간호사 또는 현장 교육간호사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만족도도 높고 사직률도 낮아지는 등의 효과로 사업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간호교육에 대해 NRP 라고 하는 Nurse Residency Program 을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2개월 더 나아가 18개월 과정으로 병원에서 신규간호사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것을 우리나라에서 한국형 NRP를 개발하고 12개월, 1년 간의 신규간호사 교육프로그램을 토대로 교육 시행하고 있는 병원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렇다면 저는 무슨 일을 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정확하게는 교육전담 간호사가 아닌 현장교육 간호사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신규간호사가 입사하고 나서 받는 첫 입문 교육을 시행한 후 프리셉터 기간이 지난 3개월차부터 12개월차까지 신규간호사를 교육하고 있습니다.

현장교육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신규간호사가 독립한 후 직접 현장에 가서 직접 근무하는 모습을 보고 교정해야할 부분은 지도해주고 심리적인 지지를 해줍니다.
현장 뿐만이 아니라 신규간호사가 원한다면 따로 상호 합의로 약속을 잡고 추가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면담 또는 평가가 12개월 안에 진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신규 간호사 뿐만이 아니라 재직 간호사, 프리셉터 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교육 자료 및 동영상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전담 간호사는 사업마다 업무 역할이 다르지만 저는 교대제 개선 시범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여기서 교육 전담 간호사는 현장교육 간호사를 총괄 관리하고 전반적인 교육을 관리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다른 사업의 경우에는 교육전담간호사가 현장교육간호사 업무 함께 맡기도 합니다.

교육간호사로 근무하면서 부서 내의 태움이나 건강 또는 여러 문제로 안타깝게 퇴사하는 친구들도 있어 잘하고 있는지 의문이 들 때도 있지만,,😢
“선생님 덕분에 버티고 있어요.”
, “선생님 아니었으면 진작에 그만뒀을거에요.”라는 말을 들으면 잘 하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교육간호사와 관련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