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익명의와와
삼성서울병원
1년 전

옛 기억을 끄집어내며... 간호관리학 실습 후기

안녕하세요?

MedicKIM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간호관리학 실습에 대해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간호관리학을 처음 배웠을 때 어떤 느낌이 드셨나요?

저는 이게 과연 간호학이 맞는 걸까..? 하는 생각도 들고 나중에 수간호사가 될 수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아요.

학생때 보다는 아니지만 사실 일하는 지금도 수간호사 선생님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알기 힘듭니다. 액팅에 치이다보니 다른 직종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죠. 아무래도 간호보다는 경영, 관리의 느낌이 강하다 보니 말이죠…


하지만 이론에서 배운 것들을 실습에서 적용하는 모습을 보면 또 다른 묘미가 있잖아요?


수간호사 선생님은 어떤 일을 하는지 바라보며 내가 선임 간호사, 책임간호사, 나아가 수간호사가 되었을 때에는 어떤 근거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 깨달은 실습이었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 병동에서 진행하는 QI팀에 들어갈 때에도 도움이 되겠구나! 하고 당장 실무에 도움이 되기도 하구요!


​1. 현장관리의 필수 요소

간호관리는 병동 내 간호환경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관리자의 역할을 먼저 알고 가면 실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호사들이 수월하게 간호를 하기 위해 제공하는 모든 편의와 안전한 환경을 관리하는 것은 모두 관리자의 역할이기도 하죠.

이러한 업무들은 모두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 내용들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매뉴얼과 실제 환경의 차이를 파악한 뒤 더 효율적인 업무를 할 수 없는지 끊임없이 고민하는 게 수간호사의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업무는 역시 간호사의 듀티를 짜는 것이죠? 적절한 근무 표는 간호사의 삶의 질을 결정하니까요 ㅋ.ㅋ 가장 피부에 와닿는 수간호사 선생님의 역량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병동별 특성을 반영해 QI 활동을 기획하거나 팀을 꾸려 업무를 위임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저희 병동에서는 낙상, 욕창, 투약, 임종관리 등 QI팀을 운영하며 신규간호사 교육, 환자교육자료 제작 등 안전사고 감소와 환자 만족도 증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실습했던 소아과 병동은 낙상 고위험군 환아가 많기 때문에 낙상 관련 QI 활동이 많았었죠.

이런 점은 관리학 실습을 통해서만 알 수 있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2. 간호관리학의 5요소

수간호사는 관리 활동을 어떻게 운영할 것인지 기획하고, 어떤 근거로 직원을 움직일 것인지 조직하고, 직원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관리자는 이 활동을 위해 어떤 리더십을 발휘할 것인지 지휘하며 마지막으로 이 활동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통제활동을 해야 합니다.

간호관리학에서 끝없이 강조하는 요소 5가지인 기획, 인사, 조직, 지휘, 통제를 잘 알아가면 실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병동마다 특성이 있을 것이며 그 병동에서 특히 강조하고 있는 관리 활동을 눈여겨보세요. 위에서 말했듯 제가 다녀온 소아과 병동에서는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었습니다.

낙상교육을 한번에 끝내지 않고 다음날 한번 더 Teach back 하거나 간호사 라운딩 시 난간 확인 유무를 전산에 넣는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당연히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도 사실 위 활동을 통해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면 얼마나 시스템 구축을 위해 많은 시간과 자본이 투자되었을 지 새삼 신기하다고 느껴지게 만드는 학문이기도 하네요.


3. 좋은 간호사가 되기 위한 요소

저는 어떤 일을 능동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사람이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간호관리학 실습에서는 능동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 관리학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병동 내 QI 활동을 보며 간호사는 단순 간호업무만 하는 것이 아닌 병동 내 효율적인 업무와 안전을 위해 고민하고 해결하는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 인정받는 간호사는 간호업무를 바탕으로 어떻게 해야 더 나은 병동 환경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지 생각하는 간호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호관리학은 능동적인 간호사의 요소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네요!


후기

당시에 병원인증평가기간이었어서 수간호사의 리더십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느꼈던 실습이었습니다. 학생인데도 병동 청소도 열심히 돕고 간호사 선생님들은 병동 환경 관리하랴 공부하랴 난리 난리였던 시장통 분위기였던게 기억나네요 ㅋ.ㅋ

그럼에도 수간호사 선생님의 업무가 무엇이고 능동적인 간호사는 어떤 간호사인지 알 수 있게 해준 실습이었어요.

간호관리학 실습에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