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아린
인증이웃
8월 3일

통학 2년, 기숙사 2년, 자취 3년 이야기 - 기숙사 편 🏠

안녕하세요, 아린입니다 : )❤️‍🔥

오늘은 기숙사와 자취 이야기로 돌아왔어요!
저는 고등학생 때부터 대학생 때까지 통학 2년, 기숙사 생활 2년, 자취 3년 정도 했어요.
기숙사는 1인 1실, 2인 1실, 4인 1실 모두 겪어봤답니다!

고등학생 때는 4인 1실이지만 화장실이 2개인 아주 좋은 환경의 기숙사였고 빨래와 식사도 학교에서 다 챙겨주었어요. 드라이클리닝까지 해서 문 앞에 빨래를 다 개서 갖다주시는... 아주 좋은 시절이었답니다ㅎㅎ 대학생 때는 청소, 밥(식당도 있어요!), 빨래 등 하나부터 열까지 내가 다 해야 하는 공간이다 보니 같은 기숙사 생활이어도 생활하는 패턴이나 느낌이 다르더라고요! 또 룸메이트도 고등학생 때는 매일 보는 친구들과 함께 살았지만, 대학생 때는 다른 과 친구 혹은 언니, 심지어는 외국인과도 살 수 있는 환경이다 보니 걱정도 되더라고요.

기숙사 생활은 대학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죠. 입사 후 회사(병원) 기숙사에서 사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저 또한 2인 1실 대학교 기숙사 혹은 6인 1실의 아파트 기숙사에 살게 될 것 같아요. 다양한 형태의 기숙사에 살아본 사람으로서, 대학교 기숙사 생활이나 입사 후 기숙사 생활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께 제가 느낀 기숙사 생활의 장단점을 알려드릴게요!


💫 기숙사 생활의 장점 💫
1. 보통 회사(대학) 내, 혹은 인근에 있어 생활 반경이 짧다.
2. 따라서 교통비나 시간 부담도 적다!
3. 보통 필수 가구(책상, 의자, 냉장고, 침대, 매트리스 등)가 갖춰져 있어 편하다.
4. 자취 비용보다 적게 드는 편이다.
예를 들면, 주변 월세 50~70 정도면 기숙사비는 30~40 정도인 경우가 많다.
회사 기숙사의 경우 관리비만 내는 경우도 있어 돈 모으기 좋다.
5. 보통 기숙사 내에 식당이 있거나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공간이 있어 식비를 아낄 수 있다.
6. 기숙사에서 자체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특식, 간식 등 소소한 행사가 있다.
7. 기숙사 건물에 헬스장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있는 경우가 많고, 입주자 대상으로 싼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8. 마음이 맞는 룸메이트를 만나면 여행, 이야기, 야식 메이트가 될 수 있다. 기숙사 인연으로 끈끈한 우정을 이어가는 사람들도 많다.
9. 방 청소, 화장실 청소 등 룸메이트와 역할 분담을 하면 혼자 할 일을 나눌 수 있다.
10. 샴푸, 세제, 치약, 청소용품, 휴지 등 공용물품은 n분의 1해서 싸게 대량 구매할 수 있다.


🥲 기숙사 생활의 단점 🥲
1. 사람들이 몰리는 시간에는 엘리베이터를 한참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있다. 고층인 경우 여유롭게 나오자!
2. 기숙사가 생각보다 멀거나 오르막길에 있는 경우는 오히려 자취할 때보다 이동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다.
3. 생활패턴이나 성격이 잘 안 맞는 룸메이트를 만나면 사는 동안 스트레스가 계속 쌓일 수 있다.
4. 기숙사는 부엌이 없는 곳이 많아서 음식을 해 먹기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안 맞을 수 있다.
5. 대학 기숙사는 통금이 있는 경우가 많아서 제약이 있을 수 있다.
6. 소방 훈련 등 기숙사에서 훈련 등에 필수로 참여해야 할 수 있다.
7. 공용 공간 사용 시간이 정해져 있어 세탁기, 건조기 사용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8. 대학 기숙사의 경우 보통 학기별로 모집하여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중도 퇴소해야 할 수 있다. 병원 기숙사의 경우 신규 대상으로만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9. 각종 전자기기, 전열기기의 사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다(고데기, 전기장판, 에어프라이기, 향초 등).

여러분들은 기숙사 생활을 좋아하시나요? 이 외에도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기숙사 생활의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에도 놀러오세용~ https://blog.naver.com/workwithstudyoon

✋ 저를 팔로우 해주시면 새로운 글이 올라왔을 때 알림을 받으실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