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삼삼
🔥개척단🔥
11월 21일

중환자실 인계, 어떻게 하죠?😯 인계 내용 편

안녕하세요!

중환자실 교육전담간호사 삼삼입니다.

지난 글에 이어서 중환자실 인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지난 글은 환자 인계를 위해 환자파악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한 글이었는데요!

https://www.nursevillage.com/community/3/2012

를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수인계 준비할 때 다음과 같은 7가지 사항을 고려해보면 좋습니다.

PASS(B)AR 인데요.
국외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SBAR’ 와 ‘I PASS the BATON’ 의 항목에서 7개의 항목을 추출하여 구성하였습니다.

Patient
Assessment
Situation
Safety concerns
Background
Action
Recommendation

입니다.

첫 번째로 Patient 입니다.
말그대로 환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환자 이름, 진단명 또는 수술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가 일하는 곳의 중환자실 같은 경우, 중환자실 담당 전공의가 따로 있으며 여러 과를 보기 때문에 의사에게 보고를 할 때에는 진단명 또는 수술명 말고도 진료과와 주치의 이름을 말하면서 환자 정보를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예) XX세 남자 환자, ARDS 로 입원하신 OOO님 인계드리겠습니다. 
 호흡기알레르기내과 A교수님 앞으로 입원하신 OOO님, ~(보고할 내용).

두 번째로 Assessment 인데요.
환자를 사정한 내용을 인계해주면 됩니다.
의식의 변화가 있다거나 활력징후가 불안정한 것이 있었다면 그와 관련한 내용을 인계합니다.

예) mental alert 했으나 desaturation 있으며 mental drowsy 로 변경되어 aBGA 한 결과 PaCO2 retention 있어 O2 4L/min 유지하던 것 High flow FiO2 40% O2 flow 40LPM으로 적용하고 현재는 SpO2 99% 로 유지 중이며 지금은 많이 깨어있는 상태입니다.

세 번째로 Situation 입니다.
현재 상태와 현재 치료 방향성, 삽관되어있는 정맥관, 동맥관 또는 배액관 등과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물과 진행중인 식이, 의미있는 검사결과와 수술 후 경과를 인계합니다.

예) 환자 ARDS로 Continuous IV steroid 125mg 10cc/hr로 유지 중이며 Sputum culutre에서 MRAB 동정되어 meropenem, colistin iv 투약 중입니다. 어제 Intubation 하고 Levin tube natural drain 중인 곳에서 bloody 하게 배액되어 과산화수소 반응 양성나와 담당의에게 보고한 후 Levin tube Irrigation 500ml 시행하였고 CBC lab f/u 결과 Hb 9.0에서 7.0g/dL로 저하되어 소화기내과 협진들어간 상태입니다. 추가적으로 Pantoprazole continuous IV 시작하였습니다.

네 번째로 Safety concerns 입니다.
환자의 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인계합니다. 신체보호대 적용 여부, 욕창 상태, 낙상 위험 여부, Acting out 유무 여부, 주의해야할 감염 격리 사항을 인계합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것이 신규간호사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어요. 환자의 안전과 직결된 것이 투약사고도 있겠지만 환자가 낙상을 한다거나 Acting out을 하여 가지고 있던 기관내관이나 중심정맥관을 뽑아내는 일도 인계만 잘 넘기고 잘 본다면 예방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에요! 이전에 Levin tube를 self remove한 이력이 있었다는 것을 인계한다면 더욱 잘 볼 수 있겠죠?

다섯 번째로 Background 입니다.
배경에 대해서는 처음 인계하는 경우에만 첫번째 환자 기본적인 정보를 인계할 때, 인계하고 이전에 본 적이 있다면 background는 제외해도 됩니다.
입원동기, 과거력, 동반질환, 알레르기 있는 경우에 인계합니다.

여섯 번째로 Action 입니다.
앞으로 시행해야 할 간호중재, 시행해야 할 검사, 처치 및 타과 의뢰 내용 확인 등을 인계합니다.
여태까지는 지금까지 해온 것을 기반으로 인계를 했다면 Action 부분에서는 이제부터 해야할 일에 대해서 안내를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예) 앞서 G-I bleeding 있어 소화기내과 협진 들어갔지만 아직 회신 오지 않았고 환자보러 오지 않은 상태이니 보러오는지 확인부탁드립니다. 그리고 Hb 떨어진 것 때문에 PRBC 2Unit 수혈하자고 하였는데 혈액 신청 완료했으나 아직 혈액 준비되지 않아 준비되는 대로 수혈 진행하고 수혈 완료 후 1시간 뒤에 CBC f/u 있으니 챙겨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Recommendation 입니다.
추가적으로 인계해야 할 사항, 예를 들어 보호자 면담이나 보호자 및 환자 캐릭터, 사생활 보호 신청한 내용 등을 인계합니다.

예를 들어서 설명해야할 부분은 예시를 들어보았는데요.
이해가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이번주 주말에는 환자 파악을 하고 인계를 하기 위한 시트를 만들어서 공유를 해보려고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추천게시글